카테고리 없음

<영화 리뷰>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 (결말있음)

디스크 2021. 9. 13. 11:38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

 

멜로/로맨스, 영국, 123분 

2013.12.05. 개봉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돔놀 글리슨(팀), 레이첼 맥아담스(메리)

관객수 344만명

 

 

 

- 줄거리 - part 1

영국 외곽지역 바다가 있는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팀(돔놀 글리슨). 책을 좋아하시는 아버지와 가정을 돌보는 역할이지만 어딘가 대장부 같은 어머니, 그리고 말괄량이 동생 캐서린(킷캣)(리디아 윌슨)과 함께 평범하고도 소소한 일상을 지내고 있습니다. 가족끼리 매일 해변으로 나가 차를 마시고, 금요일이면 함께 영화를 보았습니다.

팀은 새해 전야 파티에서 모두들 키스를 하는데, 옆에 있는 이성 친구와 new year kiss를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결국 하지 못하고 악수를 합니다. 그렇게 20살이 되던 해에 교수인 아버지(빌 나이)가 무미건조하게 가문의 비밀을 이야기해 줍니다. 이 가문의 남자들은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미래로는 갈 수 없고 

오로지 과거로만 여행이 가능하다고 얘기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눈을 꼭 감고, 가고 싶은 시간과 장소를 생각하면서 주먹을 꼭 쥐면 끝. 눈을 떠보면 그 장소로 가 있게 됩니다.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듣고 팀은 아버지가 농담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 또한 그 비밀을 알게 되었을 때에 본인 스스로도 겪었던 일이기에, 자세한 설명에 앞서 일단 시간여행을 다녀오라고 합니다. 팀은 믿을 수 없지만 옷장에 들어가 키스를 하지 못해 후회했던 새해 전야 파티로 돌아갑니다. 웨이터가 그릇을 쏟을 뻔한 일들, 친구가 이야기하는 것들이 똑같이 일어나는 상황에 놀란 팀은 아버지가 말한 이 능력을 믿게 됩니다.

이 능력으로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너무나도 평범한 삶은 사는 아버지에게 의문을 갖은 팀은 아버지에게 묻습니다. 아버지는 이 능력으로 과거로 돌아가 좋아하는 책을 읽고 또 읽고 다시 읽고 실컷 읽었다는 대답. 

아직 이 능력으로 뭘 할 수 있을지 뭘 하고 싶은지 정하지 못한 팀. 팀은 먼저 여자 친구를 사귀고 싶었습니다. 본인의 집에 놀러 온 동생의 친구 샬럿에게 호감을 얻어보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시점으로 돌아가 매력을 어필했지만 팀과는 결국 어떠한 방향으로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끝이 납니다. 팀은 아무리 과거로 돌아간다고 해도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팀은 도시로 나가 공부를 하려고 런던으로 떠나고, 아버지의 지인인 극작가 해리(톰 홀랜더)의 집에 살게 됩니다. 평범한 날들이 이어져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일들이 없는 팀.

그런 팀에게 능력을 사용하게 하는 일들이 생깁니다.

 

- 줄거리 - part 2 

친구와 함께 간, 암흑 레스토랑.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레스토랑에서 여자 2명과 합석을 하게 됩니다. 팀은 메리와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메리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얼굴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레스토랑 앞에서 메리를 기다리고 너무나도 귀여운 메리의 모습에 팀은 사랑에 빠집니다. 메리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능력을 사용하여 메리가 좋아하는 것들을 알아가고 메리도 팀에게 강한 호감을 가집니다.

행복한 기분에 팀은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극작가인 해리가 같은 날 공연했던 극이 배우의 실수로 엄청난 혹평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알고, 팀은 해리를 위해 과거로 돌아가 배우에게 그 부분을 까먹지 않도록 팁을 주고 그날의 공연은 대 성공을 합니다. 해리는 다시 메리를 만나기 위해 달려가지만 이미 메리는 없고, 극의 성공과 메리의 만남이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극을 망치게 둘 순 없기에 극의 성공을 이루게 해 주고, 메리가 좋아하는 배우(케이트 모스)의 전시장에서 매일같이 메리를 우연히라도 만나기를 기다립니다. 어렵게 만난 메리는 팀을 만난 적이 없다고 얘기하고 (과거가 바뀌었습니다), 팀의 끈질긴  새롭게 남자 친구를 사귀었고, 팀은 매우 실망합니다. 팀은 과거로 돌아가 메리와 남자 친구가 만나지 못하게 막기 위해, 첫 만남을 알아냅니다. 6월 17일 조애나의 파티에서 만났다는 정보를 듣고 팀은 그 파티로 돌아가 메리를 만납니다. 

 

 

 

- 결말

팀과 메리는 사랑에 빠지게 되고, 매일매일 함께하며 소소하게 싸우기도 하지만, 서로 넘치게 사랑하며 지냅니다.

그러던 중 팀은 첫사랑인 샬럿을 길에서 우연히 만나고 식사를 함께 합니다. 샬럿은 팀에게 적극적으로 대시하지만, 팀은 그 과정에서 메리의 소중함과 사랑을 느껴 청혼합니다. 둘은 결혼식을 올리고, 아버지의 축사를 듣습니다. 팀은 아버지가 이미 그 축사를 시간여행을 통해 여러 번 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매일매일이 충분하기에 팀은 시간여행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여동생의 사고 소식을 듣게 되고 시간을 되돌립니다. 동생을 데리고 과거의 새해 전야제 파티로 돌아가 킷캣과의 끈질긴 악연인 지미와의 첫 만남을 없앱니다. 그리곤 다른 사람과의 사랑을 찾게 합니다. 안심하고 집으로 돌아간 팀은 과거로 돌아가서 과거를 바꾸면 그들의 아이가 바뀐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충격을 받은 팀은 더 이상 아이가 태어나기 이전의  과거로 시간여행을 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동생의 사고 전으로는 돌아갈 수 없는 팀은, 동생을 극진히 간호하며 동생 곁을 지킵니다. 동생도 회복하고, 팀과 메리는 또 다른 자식을 낳습니다. 그리고는 아버지의 폐암 말기 소식을 알게 되고, 팀과 메리는 동생과 함께 아버지를 만나러 갑니다. 팀은 아버지께 시간 여행으로 발병 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지 묻지만 아버지는 이미 팀과 킷캣이 태어나기 전부터 흡연을 해서 다시 돌아갈 수 없다고 합니다. 그 둘은 함께 행복했던 시간들로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도록 여행을 떠납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둘이서 떠났던 바닷가로 여행을 가서 젊은 아버지와 어린 팀은 추억을 다시 쌓습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돌아가셨습니다. 메리는 셋째를 원하고, 팀은 셋째를 출산하기 전까지 과거를 여행하며 과거 속의 아버지를 언제든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아버지를 추억했습니다. 셋째가 나오기 직전 팀은 아버지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러 갑니다. 과거의 아버지는 팀을 보자 직감적으로 이게 마지막 만남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어디에서 오는 길인지 묻습니다. 아버지께 셋째가 태어난다는 소식을 전하며 마지막으로 탁구를 칩니다. 아버지는 팀에게 시간여행으로 얻을 수 있는, 아버지가 깨달은 진리를 이야기해 줍니다. 하루를 여러 번 반복해서 살아보는 것. 그러면 같은 일이어도 예측이 가능하여 조금 더 여유롭고 풍요롭게 보낼 수 있다는 것. 그러다 보면 더 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아도, 언제나 그것이 마지막인 것처럼 최선을 다해서 살게 되고 시간여행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단 하루도 시간여행을 하지 않는 팀, 행복하고도 소소한 일상을 보여주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반응형